본문 바로가기
PM/daily-study

제로베이스 PM스쿨 1주차 ☀️2

by zoohoney 2023. 2. 10.

서비스 기획 첫걸음

기획 :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중 사전적 의미는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을 하기 위한 과정을 설계하는 것

서비스 기획이란 사용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으로 정리 

제품을 통해서 혹은 서비스를 통해서 제공 

제로베이스PM스쿨

전략 : 사용자 니즈파악 해결하기 위한 콘셉트 제시 역할 의미 ex) 리서치 벤치마킹

사업 : 사업성 검토 방향성 내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역할

기획 : 제품화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설계하는 것

디자인 : 설계도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편의성 사용성에 맞춰서 디자인 시안 

개발 : 설계도에 맞춰서 제품을 실제로 만드는 공정 과정 

위 모든 과정에 영향력을 미치는 직업이 서비스 기획 

 

프로젝트 진행 프로세스 맛보기 

제로베이스PM스쿨

프리 프로덕션 :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하는 단계 

 리서치(문제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 및 해결방안 검토를 위한 자료조사 단계)

 → 내부 리서치(로그데이터, A/B테스트, VOC, 사용성 테스트, 사용성 벤치마킹, 데이터 마이닝)

 → 외부 리서치(사용자 서베이, FGI 인터뷰, 벤치마킹, 온라인 자료조사, 리서치업체, 데이터 마이닝) 

 타당성 검토(조사된 자료를 기반으로 해결방안 설계 하고 상위 기획서를 작성하는 단계), 타당성과 실현가능성 중요 

 필요 스펙 정리(해결방안에 대한 구현방식 및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스펙 정리 단계)

• 사업성 검토(사업 관련 부서와의 사업성 검토 및 스펙초안 확정 단계)

 → 사용자 VOC 분석,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검토 ( 고객의 목소리 듣기) , 사내 타 서비스와의 카니발리제이션 여부 검토, 내부자산 활용 방안 검토, 서비스 패키징 가능여부 검토 

 IA 설계(협의된 스펙을 바탕으로 메뉴를 분류하여 Depth 구조로 설계)

 → information archtecturing / 서비스 플로우 / 콘텐츠 / 커뮤니케이션 크게 세 갈래 

 개발이슈 검토(논의돈 스펙에 대한 서비스 구현 가능성 및 적합성 검토 단계)

 → 스펙초안 리뷰 / 기능 구현 가능여부 확인/ 구현방향 논의 / 추가 검토 필요사항 전달 / 리소스 할당

• 화면 설계(구체적인 서비스의 동작 및 정책 등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상세 기획서 작성 단계)

 →상세기획서 구성요소[표지 및 목차(프로젝트 관련 기본내용)/ 히스토리(기획서 버전관리)/ 사이트맵(서비스 전체구조 시각화)/ 화면목록

    (기획서 내 페이지별 콘텐츠 정리)/ 상세 설계(플로우차트, 정책정의서, UI/UX 설계)] 


프로덕션 : 설계도 기반으로 실제 진행 및 검토, 제품 및 서비스를 실제로 구현하는 단계

• 기획서 리뷰 (상세기획서 작성 완료 후 관련 부서 전체에 공유하는 단계)

• 리소스 할당(서비스 개발을 위해 각 부서 담당자 배치를 할당받는 단계)

 → 스펙 상세 리뷰, 기능 구현 가능여부 검토요청, 담당자 지정 요청, 기능 구현에 대한 의견 청취, 일정 산정

• 디자인 요청 (상세기획서 내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디자인을 제공받으며 시안을 기준으로 수정사항 확인 및 반영하는 단계)

 → 디자인 컴포넌트 확정, 디자인 시안 검토, 디자인 가이드라인 공유, 인터랙션 재검토

• 퍼블리싱 요청(디자인 시안을 바탕으로 마크업 작업을 요청하는 단계)

 → UI/UX 요소 구현, 테스트페이지 요청, 디자인 반영내역 검토, 반응 웹 반영 검토

• 개발 요청(기획서 스펙사항을 서비스에 반영하는 단계)

 → FE-BE 간 커뮤니케이션, 테스트 단계 수립, 개발 일정 조율, 변경내역 검토 및 조율 

• QA(개발이 완료된 내용에 대해 품질 검증을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단계)

 → TC(Test Case) 제작, 잔존결함 발견 및 수정요청, 릴리즈 일정 조율 

• 릴리즈(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오픈)

 → 사전공지, 약관 검토, 앱 심사 요청, 릴리즈 대기, 회고


제로베이스PM스쿨

워터폴 방법론 

각 단계가 위에서 아래로 물이 떨어지듯 순차적 진행되며, 정해진 일정에 맞춰 각 단계가 진행되는 방법론

 

• 장점

 → 대규모 팀의 합의점 도출이 용이함.

 → 개발주기가 정해져 있어 일정관리가 안정적으로 가능함.

 → 요구사항이 픽스되어 목표변경에 따른 혼란이 방지됨

 

• 단점

 → 개발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

 → 개발 방향성에 대한 유연성이 부족함

 

• 적합한 조직 

 → 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높은 대규모 팀 

 → 순차적 프로젝트 타임라인 수립이 필요한 팀


애자일 방법론 

프로젝트의 반복주기를 작게 나누며 각 반복주기의 결과물을 측정, 지속적으로 각 주기를 평가하는 데 사용하는 방법론 

 

• 장점

 → 개발과정이 유연하고 빠름.

 → 소규모 팀이 병렬적으로 과제를 할당받아 진행이 가능함.

 → 테스트 및 리뷰에 따른 빠른 의사결정이 가능함

 

• 단점

 → 변경내역이 너무 잦을 경우 목표에 혼란이 올 가능성

 → 짧은 프로젝트 반복주기에 따른 높은 업무 집중도

 

 적합한 조직

 → 고품질의 결과물과 지속적 개선에 초점이 맞춰진 팀

 → 사업타당성이 완벽히 검증되지 않은 소규모 팀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