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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M/daily-study

제로베이스 PM스쿨 1주차 ☀️3

by zoohoney 2023. 2. 20.

서비스 기획자, PM, PO는 왜 필요한가﹖

인터넷 서비스의 역사 

 크게 네 가지 시대로 나눌 수 있다 게시판 시대 / 포탈 시대/ 모바일 시대/ 포스트 코로나 시대

제로베이스PM스쿨

서비스기획자, PM, PO담당 업무와 필요역량 정리 

⚡︎서비스 기획자

    (스토리보드에 중심을 두고 일함)

⭐️ 담당 업무 

  → User Scenario 발굴 및 개선, 고객 니즈 분석 및 요구사항, 우선순위, feature 정의, 상세설계 작성

🌟 필요 역량 

  → 데이터에 기반한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사용자와 서비스에 대한 인사이트 

  → 협업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, 의견 차이를 조정하고 결과물에 대한 시너지 

 

⚡︎PM(Product Manager)

    (제품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담당하고 관리하며 책임을 지는 사람)

⭐️ 담당 업무 

  → 시장의 흐름,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 정의,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적인 기능을 설계하고 비즈니스, 디자인, 테크 조직과 협업하여

      제품에 반영

🌟 필요 역량 

  →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 및 문제 해결 능력

  → 어떤 상황에서도 프로덕트를 성공시킬 수 있는 의지와 역량 

  → 자신의 생각을 글과 목업으로 누구에게나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

 

⚡︎PO(Product Owner)

     (비즈니스 및 의사결정에는 Waterfall, 개발에는 Agile 두 가지에 대한 책임) 

⭐️ 담당 업무

  → 제품을 주도하는 역할, 문제 또는 사업 영역을 정의하고, 실행의 우선순위를 결정 

  → 유효한 가설을 수립하고, 실험을 통해 도출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가설 검증 및 Product-Market Fit을 찾고, 제품을 고도화 

🌟 필요 역량 

  → 데이터 기반으로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Analytic Mindset

  → 궁극의 고객 경험을 달성하고, 시장을 혁신하는 제품을 발굴할 수 있는 역량

  → 성과를 만들어내는 Grit(열정과 집념이 있는 끈기) 

스스로 목표와 전략을 설정하고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협업


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 

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를 그리는 사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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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인식(목표 정의)

시장조사 & 벤치마킹  

 → 사업계획 & 전략기획

 → 사용자 및 환경 분석 

정책 결정 요구사항 정의 

 → 정책서 및 요구사항 정의서 

서비스 기획  

 → 기획서(스토리보드)

커뮤니케이션 & 매니징 

 → 칸반보드 회의록 

QA 

 → Qa 시나리오 버그리포트

매뉴얼 & 가이드 작성

- 매뉴얼 

서비스 운영 (지표확인) 

 → 분석 환경 설계 매뉴얼 

 → 지표 통계 리포트 

그로스 해킹 

 → A/B 테스트 결과 리포트

✨ 한줄 ✨

 → 기업 마다 다양해서 이 모든 업무를 다 할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고 아니면 특화되어 주 포지션이 생길 수도 있다. 


서비스기획자가 목표를 잡는 방법론

⚡︎ OKR(목표,성과 지표)

OKR KPI
개인, 팀 및 모든 조직과 자유롭게 연결된 전략 개인, 팀 간에 상하위로 일치된 전략
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이 중요한지 모두에게 알림 전체 전략을 각 부서의 운영 활동 및 접근방법을 모색
나타난 결과치 보다는 결과의 이유에 집중 나타난 결과치에 보다 집중
공격적인 목표치를 설정 달성가능한 목표치 설정
역할에 맞게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조직 성과와 연계 
상향식 및 하향식  리더십 주도 - 하향식
성장지향 성과 관리 중점

⭐️ OKR의 특징 

1. 전사적 목표 일치

2. 도전적 목표 설정

3. 투명한 목표 공유

※인사평가를 OKR로 하면 안 됨 그러면 목표를 낮게 잡는 단점이 생김


우선순위 잡는 일반적인 방법론 

⚡︎ R.I.C.E방법론

 → 해당 기능을 사용할 사용자 수에서 고객의 영향력을 더 하고 그리고 해당 기능에 대한 스스로의 자신감을 더하고 그것을 투입 리소스로

      나누는 기법  

 → 이 방법론을 통해서 좀 더 적은 리소스로 더 많은 고객에게 더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것을 먼저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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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Reach

 → 도달 범위, 특정 기간에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수 

 Impact

→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영향력(매우 큰, 적당히 높음 등)

 Confidence

 → 신뢰도 기획자가 생각하는 해당 기능에 자신감

 Effort

→ 개발, 기획, 디자인 리소스 

 

⚡︎ 보안으로 쓰는 MoSCoW 방법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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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Must Have

 꼭 만들어야 하는 기능으로 법적, 보안적 이슈 및 서비스의 핵심을 위해서 꼭 구현해야 하는 기능

Should have

 우선순위는 높지만, 이것이 없어도 큰 문제는 아닌 기능

 Could have

 있으면 좋은 기능

 Won't have

→ 이번에는 만들지 않을 기능

 

 ⚡︎Tip. 실무하다가 바쁠 때 4분면 두고 생각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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✨ 한 줄 ✨

아침에 자다가 그 목표를 생각하게 되면 일찍 일어나게 되고 또 가슴이 떨릴 정도로 야심 차게 목표를 잡아라 끊임없이 배우고 배우고 배워라..

보통 기획자가 하지 않는 일 (코딩, 디자인, 사업개발, PR) 하지만 작은 조직 경우 다할 수도 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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